자신의 점수에 대해 불만을 가지는 수험생이 많습니다. 공부를 열심히 하는데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는 것이지요. 소위 말하는 명문대 진학을 하려면 각 과목에서 고득점이 필요한데 고득점이 안 나오니까 명문대 진학에 대한 열망이 클수록 점수 올리는 공부 방법에 대한 열망 또한 클 것입니다.

소위  명문대 진학에 선배들의 공부 방법대로 하면 자신도 명문대에  진학할 수 있을 정도로 성적이 오를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인터넷 여기저기 공부 방법에 대한 정보를 찾습니다. 인터넷 안에는 공부 방법에 관한 정보가 많습니다.  “나는 이렇게 공부해서 서울대 합격했다.” 

하지만 서울대 합격하는 공부 방법에 대한 정보를 세밀하게 살펴보면 같은 듯 조금씩 다릅니다. A 서울대 합격생은 오답 노트 정리를 최고의 공부법이라고  언급합니다. B 서울대 합격생은 오답노트 정리를 할 때 들어가는 시간이 아까워서 오답노트 정리를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성적 올리는 공부 방법의 하나로 자주 언급되는 오답 노트 정리에 대해서도 서로 다른 실 사례가 존재하니까 학생들은 쉽사리 선택을 하지 못합니다. 오답 노트 정리를 선택한 A 학생도 서울대에 합격했고 선택하지 않은 B 학생도 서울대에 합격했기 때문입니다. 

앞의 예에서 A와 B 학생은 공부방법은 달랐지만 서울대에 합격하게 한 공통점은 있습니다. 공부량입니다. 다른 학생들과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의 공부량입니다.  A와 B 학생은 서울대에  합격할 정도의 기본 공부량을 채웠습니다. 

서울대에 합격할 정도의 공부량을 A 학생은 오답 노트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B 학생은 오답 노트를 정리하는 대신 다량의 문제를 푸는 것으로 채웠습니다. 각각 자신의 공부 방법으로 다른 학생들보다 많은 공부를 한 것이지요. 중상위권까지는 공부방법이 아니라 공부량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상위권 학생들과 비교하여 공부량은 적지 않은데 학업 성적은 뒤쳐지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이런 학생들에게 성적 올리는 공부방법이 필요합니다. 공부량이 충분한데도 성적이 뒤쳐지는 원인을 찾으려면 자기 객관화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그래야 성적이 오르지 않은 정확한 이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수험생들은 자기 객관화 능력이 부족합니다. 자기 객관화 과정에서도 대개 시행 착오를 겪습니다. 학습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시행착오로 인한 시간 낭비를 줄입니다. 자기 공부 방법에 대해서도 확신을 갖습니다. 그래야 서울대에 합격하는 성적을 얻습니다. 

 

 

 

 

답글 남기기